[차례]  [함수색인] Wel 도움말 문서 [이전]  [다음]
대분류: 변수
소분류: 객체(Object)
객체(Object) 작성일: 1999/12/21
수정일: 2002/07/05

1. 객체(Object) 변수 현재 Wel 버전에서는 객체에 대한 개념 및 변수의 사용이 완전히 정립되지 않은 상태이며, 객체의 정의를 위한 문법적인 보완은 점진적으로 작업이 되어질 예정 이다. Wel의 객체는 자료를 지닐 수 있으며 자료를 조작하는 함수를 포함할 수 있다. 현재는 객체 변수를 선언 없이 사용하거나 또는 객체의 멤버 변수를 객체 이름과 동시에 선언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객체변수의 복사 및 함수의 되 돌림 값(Return value)으로 사용할 수 있다. 변수명에 "."이 있으면 그 변수는 객체 변수이며 그 변수 내에 또 다른 멤버 변수와 또 다른 객체 변수를 포함할 수 있다. (예) 컴퓨터.본체.cpu = 686 위의 예에서 "컴퓨터" 나 "본체" 는 객체 변수이고 686이란 수치가 대입되는 "cpu" 는 자료를 수용하는 멤버 변수이다. 선언없이 객체나 멤버 변수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"컴퓨터"에 얼마나 많은 멤버와 하위 객체를 포함하고 있는지는 작성된 Wel 원시프로그램을 분석하지 않고는 알 수 없다. 이는 객체의 뼈대인 클래스에 대한 정의 부분이 추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. 2. 객체(Object) 변수의 사용 -. 아래와 같이 선언 없이 객체를 사용할 수 있다. 컴퓨터.본체.cpu= 686; 컴퓨터.본체.memory= "128Mbytes"; 컴퓨터.모니터.크기= "19inch"; 컴퓨터.모니터.가격= 500000; PC= 컴퓨터; // "컴퓨터"내의 모든 멤버 및 하위 객체가 "PC"로 복사됨 print(PC.본체.memory); // "128Mbytes"가 출력됨 <위 예의 구조> 컴퓨터 +--> 본체 --+--> "cpu" PC +--> 본체 --+--> "cpu" 멤버 변수 | | +--> "memory" | | +--> "memory"멤버변수 `----+ `--+ +-> 모니터 --+-> "크기" +-> 모니터 --+-> "크기" 멤버 변수 +-> "가격" +-> "가격" 멤버 변수 3. 객체(Object) 배열 변수의 사용 -. 객체 배열만 선언하는 문법적인 보완은 아직 하지 않았으며 멤버변수의 선언과 동시에 할 수 있다.(아직 완전하지 않음) free a[2].b, 우리동네.아파트[2].주인; a[0].b= 12; a[1].b= 13; a[2].b= 14; 우리동네.아파트[0].주인= "홍길동"; 우리동네.아파트[1].주인= "박길동"; 우리동네.아파트[2].주인= "이길동"; a[0].집= 우리동네.아파트; // "아파트" 객체 배열을 a[0]의 "집"으로 복사 print(a[0].집[0].주인); // "홍길동"이 출력됨 ※ 위의 예에서 "집" 이란 객체 배열은 a[0] 객체 배열에만 존재하고 a[1] 에서 a[3] 까지는 현재까지 "b"란 멤버변수만 존재한다.

Wel Version 1.0
[차례]  [함수색인] [이전]  [다음]